가. 필요성

미디어교육의 연구와 방향 제시 필요
미디어 교육의 정확한 개념과 방향을 제시하고 지속적인관리와 구체적인 미디어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하고 방향을
설정하여 교육적 효과를 검증하여 프로그램을 보완해나가는 안정된 개발이 필요함.

미디어 교육의 지역, 계층적 불균형 해소 필요
대도시 청소년층을 주 대상으로 미디어 교육이 집중되어 있어 지방, 청소년 이외의 연령층, 소외계층의 대부분이 미디어
교육의 혜택 범위에서 벗어나 있으므로 중앙집중식 관리를 통해 교육 범위의 확대와. 불균형 해소에 적극적으로
나설 것입니다.

미디어 교육 전문가 양성 필요
이제 미디어는 뗄래야 뗄 수없는 현실에 와있으며 따라서 미디어교육은 보다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미디어교육자 과정을
거친 후 학교 및 단체에 파견보내는 현실임을 감안할 때 앞으로 일자리 창출활성 기여도하고 공신력 있는 교육기관에서
체계적인 미디어 교육 전문강사 절대적으로 필요.

국내 미디어 교육 단체 간의 교류
미디어 교육 실시 단체 간에 교육 방식과 내용(자료, 결과물, 프로그램 등)의 공유가 절실히 필요하며 지역
미디어교육발전을 위한 상호 시너지를 유발할 수 있는 네트워크 구축을 할 것입니다.


나. 취지


다. 기대효과

고부가가치 첨단 영상산업의 능력 있고 경쟁력 있는 미래 인력 양성
어린이 및 청소년의 상상력, 창의력 및 감성 개발 하고 미디어의 영향으로부터 주체성을 갖고 적극적으로 행동,
-ㅡ사고하도록 한다.
학교 교육의 현실화 및 학교 생활에 적극적 참여의 동기 부여
관련 산업의 파급효과
고용확대의 효과/ 미디어교육강사 인력풀
현 디지털 멀티미디어 관련 인프라 체계의 적극적 활용
1인 미디어시대에 수용자가 갖게 된 고정관념의 틀을 전환.
영상언어에 익숙해져 있는 세대들에게 미디어라는 도구를 갖고 접근함으로써 미디어를 통해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ㅡ능력을 길러줌.
인간과 인간, 인간과 사회, 사회와 사회 사이에 '보이지 않는 벽'으로 인해 단절, 왜곡, 불안정한 커뮤니케이션을
-ㅡ회복시킬 수 있음.
다양한 계층의 미디어교육이 확대 됨으로써 문화 콘텐츠 강국 1인 미디어시대를 열 수 있다.
미디어관련분야의 전문가 양성 및 미래의 글로벌미디디어리더의 인재를 양성한다.